본 수녀회의 정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이다.
(필립 2,5)
(필립 2,5)
빌헬름 엠마누엘 폰 케틀러는 1811년 12월 25일 뮌스터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다.
케틀러는 괴팅겐대학교 등에서 법과 정치학을 공부하였고, 1833년 뮌스터에서 사법고시에 합격하여 군복무를 마친 후 1835년 정부의 서기관이 되었다.
그러나 1837년 11월 20일 1)쾰른(Köln)사건을 계기로, 프로이센 정부에 환멸을 느껴 1838년 5월 26일 공직을 사퇴했다. 이후 케틀러는 사제성소에 뜻을 두고 철학과 신학을 공부하여, 1844년 6월 1일 사제로 수품되었다.
그는 몇 년간 본당 사제로 사목하면서 학교를 세우고 병원을 확장하는 등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돌보았다.
당시 독일은 산업혁명이 진행 중이었고, 노동자들의 생활은 비참했다.
카를 마르크스 등은 노동자들의 단결과 자본주의에 대한 저항을 주창하는 공산당선언을 발표했다.
이 당시 노동문제는 교회가 당면한 중요한 사안이었다. 케틀러 신부는 1848년 10월 ‘교회의 자유와 사회적 의무’에 대한 연설, 같은 해 11월과 12월, ‘현시대의 중대한 사회문제들’에 관하여 여섯 차례에 걸쳐 강론했다.
케틀러 신부의 연설과 강론은 교회 안팎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1850년 7월 25일 케틀러 신부는 마인츠 주교로 서품되었다. 마인츠교구에 부임한 그는 프로이센 정부가 폐쇄했던 신학교를 다시 열고, 병자와 가난한 이들을 돌볼 수 있는 수도회 창설을 꿈꾸었다. 그리고 교회가 당면하고 있던 노동문제 해결에 직접 뛰어들었다. 노동자들이 다시 교회로 돌아오게 되자 마르크스는 엥겔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케틀러 주교를 격렬하게 비난했다. 마르크스가 주장한 유물론에 맞서 그리스도교적 원리에 따라 사유재산을 인정하고, 가톨릭 교리에 따라 모든 사안을 해결하고자 했기 때문이었다.


케틀러 주교는 논평인 ‘자유, 권위 그리고 교회’(1862)와 저서 ‘노동자 문제와 그리스도교’(1864) 를 발간했다. 주교직을 수행하는 27년 동안 92개의 사목서한과 소책자, 논평, 신문 기고문 등을 발표했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큰 호응을 받았고, 사회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을 주었다.
교황 레오 13세는 케틀러 주교가 제안했던 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 휴일보장 등의 영향을 받아 1891년 근대교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교황회칙 『새로운 사태(Rerum Novarum)』를 반포하게 되었다.
케틀러 주교는 1877년 교황 비오 9세의 금경축에 참석하기 위해 로마로 갔다. 마인츠로 돌아오는 길에 첫 미사를 집전했던 바이에른의 ‘알퇴팅 성모성지’에서 생애 마지막 미사를 봉헌했다. 이후 케틀러 주교는 오랜 친구 브루노 수사를 방문하기 위해 바이에른의 카푸친 수도회를 방문하였으며 그곳에서 로마 여행중에 얻은 병환으로 1877년 7월 13일 선종했다.
‘인간은 난관을 극복하고 정의를 성취할 수 있는 정신적 존재’라는 사실을 케틀러 주교는 역설했다. 그 시대 누구도 착안하지 못한 새로운 시각으로 당시 사회를 전망한 그는 사회개혁의 선구자였다.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봉사했던 케틀러 주교의 생애와 정신은 노동자들의 기억 속에 남아있어, 독일 국민에게 ‘노동자 주교’로 알려져 있다. 현재 케틀러 주교가 노동자들의 임금 인상, 인권존중 등을 주창했던 립프라우엔하이드에는 케틀러 주교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강론대가 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며, 매년 주교가 서거한 7월 13일이 되면 노동자들의 순례 장소가 되고 있다.
마인츠 대성당 내 케틀러 주교의 묘소 앞에는 1934년 그의 서거 57주기를 맞아 가톨릭 노동자들이 제작한 ‘Ketteler-Leuchter(케틀러 촛대)’가 있으며 당시 밝힌 등불은 오늘날에도 꺼지지 않고 24시간 타오르고 있다.
1)쾰른 대주교가 교구 성직자들에게 혼종혼 자녀들의 종교교육에 관해 국가법이 아니라 교회법을 따르도록 지시한 것에 대해 정부가 대주교를 체포하여 정부전복활동 혐의로 기소하여 감금한 사건.



정의를 위한 케틀러 유산
백인 가톨릭 신자들과 인종차별을 이해하기 위한 그들의 고심
2023년 1월
우리는 "...우리의 삶을 새롭게 하고 전 세계의 형제자매들과 함께 우리의 노력을 단결하도록 부름 받았습니다. [그리고] 우리 자신과 조직적인 인종 차별로 오염된 삶의 모든 측면에서 태도를 바꾸도록..."(제도적 인종차별 근절을 위한 기도문에서 발췌) Matt. 22:37-40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님이신 너희 하느님을 사랑하라…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나의 이야기를 여러분들과 함께 공유하도록 해주십시요. 나는 온통 백인 동네에서 자랐습니다; 1-12 학년까지 모두 백인 가톨릭 학교에 다녔습니다. 나는 학부 및 대학원 학위를 위해 두 개의 가톨릭 대학교에 다녔습니다. 1992년 웨스트버지니아 대학교에서 사회사업 석사학위를 시작할 때까지 백인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상호작용하는 나의 제한된 경험은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유색 인종에 대해 모욕적으로. 2021년 7월에 조직적 인종차별을 주제로 한 3일간의 가상 워크숍에 참석한 후에야 보호받는 삶이 내 '백인의 삶'에 스며든 편견과 조직적 인종차별의 진정한 의미로부터 나를 보호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나는 흑인, 원주민, 아시아인, 라틴계, 멕시코인, 푸에르토리코인이었던 미국 사람들의 투쟁과 관련된 책을 읽기 시작했고 계속해서 읽고 있습니다. 나는 이 나라의 초기 가치관이 어떻게 유럽인이 아닌 사람을 포함하지 않았는지 배웠습니다. 우리의 독립 선언문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행복 추구…” 제 독서는 나에게 “백인”(유럽인)을 고려하지 않는 사람들이 날마다, 해마다, 아프리카에서 버지니아 식민지에 첫 노예선이 도착한 해인 1619년까지 투쟁한다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이것은 순례자들이 1620년에 플리머스 록에 도착하기 1년 전이었습니다!1
나는 나처럼 보이지 않는 사람들도 나처럼 행동해야 하고 그리스도교가 아닌 사람들도 그렇게 행동해야 한다는 무의식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것을 깨닫습니다. 나는 모든 사람이 환영받고, 하느님의 눈에 소중하며, 모두가 나의 형제자매라고 선포하는 그리스도 예수의 복음 메시지에 따라 살도록 더 깊은 방법으로 도전을 받았습니다.
다니엘 피 호란 (Daniel PI Horan, O.F.M)은 그의 저서인 “ 인종차별과 특권을 위한 백인 가톨릭의 안내” (A White Catholic’s Guide to Racism and Privilege)에서, 많은 백인들, 심지어 카톨릭 신자들에게도 깊숙이 심어진 "백인의 분노"가 어떻게 존재해 왔는지(그리고 여전히 존재하는지) 지적한 토마스 머튼 (Thomas Merton)의 말을 인용합니다. 그는 게토에서 정의를 외치는 소리를 언급하면서 머튼이 우리에게 도전하는 방식이 바로 이것이라고 말합니다. 머튼은“… 그렇다면 폭력의 문제는 소수의 폭도와 반역자의 문제가 아니라, 외적으로 질서 있고 존경할 만하며 내적으로는 사이코패스적 강박관념과 망상에 사로잡힌 전체 사회 구조의 문제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 유색 인종 또는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온 사람들에 대한 나의/여러분들의 망상은 무엇입니까? 머튼은 우리 각자가 서로 다른 배경, 인종, 국가 및 경험을 가진 사람들의 풍요로움을 반영하지 않는 이웃과 교회에서 자라면서 배운 말과 무언의 "비진리"를 해결하고 극복할 때까지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그의 저서 “동등의 신화” (The Myth of Equality)에서 켄 와이츠마 (Ken Wytsma)는 특권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는 탐사 초기에 백인 표준과 “미국에서 오랫동안 만연한 백인의 구조적 특권이 종종 '백인 특권'이라고 불리는 것을 초래했다”고 지적합니다.3 그는 계속해서 백인 특권에 대한 설명을 저술한 (리차드 로헐 신부님)Fr. Richard Rohr 인용하였다. “백인 특권은… 심리적인 것이 아니라 구조적인 것입니다. 우리는 대부분의 것을 개인적, 개별적, 심리적 방식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편에 가본 적이 없기 때문에 구조적 접근,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신뢰, 우리가 항상 소속되어 있고 소유할 필요가 없다는 가정, 우리 백인들은 종종 내부에 살고 있으며 완전히 당연하고 타당하다고 여깁니다. 외부인만이 우리 안에 있는 이러한 모든 태도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특히 백인이 대다수인 국가와 모든 그룹에 숨겨져 있습니다.”4
하워드 W. 프렌치(Howard W. French)는 그의 2021년 저서 “흑인으로 태어나다… (Born in Blackness…)”에서 콩고라고 불리는 아프리카 지역의 역사를 설명합니다. 그는 콜롬버스가 "신대륙"을 처음으로 여행하기 전에도 어떻게 이 아프리카 지역이 가톨릭으로 개종했는지 조사했습니다. 포르투갈인들은 1483년에 이 지역에 도착하여 콩고 왕과 관계를 형성하였습니다. 카톨릭은 포르투갈인들이 콩고에 도착하여 사람들의 공식 종교로 만드는 데 도움을 주기 훨씬 전인 교회 초기부터 북아프리카에 있었습니다. 이 지역은 현재 오늘날의 앙골라와 콩고민주공화국에 속해 있습니다.5
사이프리안 데비스(Cyprian Davis, OSB)는 그의 저서 미국내에서의 흑인 카톨릭인들의 역사(The History of Black Catholics in the United States) 에서 1452년 교황 니콜라스 5세가 포르투갈 노예 무역을 합법화한 교황 칙서 Dum Diversas를 발행했다고 조사했습니다. , 이 칙령에 의한 사도의 권위를 통해 사라센[무슬림]과 이교도, 기타 이교도들과 그리스도의 다른 적들을 침략하고, 정복하고, 싸우고, 복종시키는 것"이 그들의 "영원한 예속"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그 후 1455년에 교황 니콜라스 5세는 노예 무역의 합법화를 재확인 및 확대하고 포르투갈 왕에게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 대한 독점 접근권을 부여한 또 다른 교황 칙서 로마누스 폰티펙스(Romanus Pontifex)를 발표했습니다.6
가톨릭 교회는 노예가 "신대륙"에 데려오기 훨씬 전부터 포르투갈뿐만 아니라 스페인, 프랑스 및 기타 유럽 국가의 노예 무역을 묵인하고 지원했습니다. 나는 1-12학년으로 성장하고 고등학교 졸업 후 공부하는 동안 이러한 역사적 사건을 배운 적이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1839년에야 교황 그레고리오 16세는 수프리모 아포스톨라투스(Supremo Apostolatus)를 통해서 노예 무역을 비난했습니다.7
저자인 로빈 디앙겔로 (Robin Diangelo)는 자신의 저서(아래 참조)에서 인간으로서 우리가 인정하든 그렇지 않든 편견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다름에 대해 배우거나 노출되지 않으면 우리가 익숙한 것과 "이상하거나 다르게 보이는" 작은 것조차도 우리에게 약간의 불안 및/또는 편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사람이 하느님의 자녀이며 하느님 보시기에 동등하다는 그리스도 예수의 메시지에 위배됩니다. 여러분들이 읽고 묵상하고 기도하기를 좋아할 만한 언급되지 않은 다른 책들이 아래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나는 계속해서 나 자신과 독자인 당신들이 나 / 여러분의 삶의 범위 안팎에서 인종 차별의 악을 반성하고기도하고 해결하도록 도전합니다.
“부유한 사람이나 가난한 사람이나 모두 내적 성향을 개선할 영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기심을 초월하고 모든 표면적 평준화를 넘어선 내면의 힘이 필요합니다. 우리에게는 차갑고 이기적인 마음을 녹일 수 있는 타오르는 살아 있는 사랑이 필요합니다.”
빌헬름 임마누엘 본 케틀러 주교님, 휴먼 리벌티 ( Human Liberty) 에서, (1848년 그의 대림절 강론 중 하나에서 발췌)
작성자: 캘롤 스탱얼 수녀
번역: 김 금자 베로니카 수녀
정의를 위한 캐틀러 유산 위원회: 예시카 아마로 카세라스 수녀, 칼멘 곤잘레스 아리아스 수녀, 린다 호에플린, 김주현 안나 수녀, 김영미 엘리사벳 수녀, 김 금자 베로니카 수녀, 쥴리아 린, 팻 몬타고머리, 모니카 모르젝 수녀, 베사베 팔로미노 몬탈보 수녀, 글라디스 세고비아 레온 수녀, 샌디 스티븐슨, 베티 샌드리 수녀, 클라디아 워드 수녀, 그리고 캐롤 스탱얼 수녀
